YK 가사상속(가업승계) 변호사를 찾게 된 경위
의뢰인은 모친이 사망한 후, 공동상속인인 오빠가 모친 명의의 서울 소재 아파트를 매각하고 전세보증금은 본인이 갖되, 나머지 돈에 대해서는 상속세 등을 납부한 후 남는 일부만을 공유하자고 제안해 온 상황이었습니다. 오빠는 이에 더해 과거 자신이 증여받은 상가를 명의이전하는 조건으로 전체 상속 협의를 마무리 짓자고 하였고, 이에 의뢰인은 분할안의 적정성과 세금 부담 조율 가능성에 대한 법률자문을 구하고자 법무법인 YK 전주 분사무소를 방문하였습니다.
상속 사건의 특징
1. 의뢰인은 법정상속지분을 전부 주장하려는 것이 아니라, 오빠와의 관계를 고려하여 어느 정도 양보할 의사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2. 상속세 및 기타 세금 부담을 둘러싸고 실질적인 분할액보다 비용 분담 방식의 조율이 중요한 쟁점이었습니다. 3. 전세보증금과 상가, 상속세 문제를 한꺼번에 정리하는 포괄적 협의가 요구되는 사안이었습니다.
YK 가사상속(가업승계) 변호사의 조력 내용
상속 사건의 결과
법무법인 YK 가사상속 변호사의 조력으로, 의뢰인은 당초 희망한 바와 같이 일부 금액은 직접 현금으로 지급받고, 전체 상속세 및 관련 비용은 오빠가 전적으로 부담하는 조건으로 상속분할 협의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로써 가족 간 갈등이 커지기 전 단계에서 법률적 해석을 토대로 원만히 정리할 수 있었고, 법적 분쟁으로의 확대를 방지하는 데 성공한 사안입니다.
상속 사건 결과의 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