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K 가사상속(가업승계) 변호사를찾게 된 경위
의뢰인들(망인의 다른 자식들)은 상속재산분할 사건에서 청구인의 청구에 대응하기 위해 법무법인 YK 군산 분사무소를 찾아 주셨습니다. 이들은 청구인(망인의 장녀)으로부터 상속재산분할심판 청구를 당하였고, 이미 일정 금액을 지급한 상태에서 추가 정산이 필요한지를 두고 분쟁이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사건 초기, 청구인의 주장이 과도하다고 느낀 의뢰인들은 상속재산 전반에 대한 정확한 법적 판단을 받고자 하였습니다.
이 사건은 망인의 예금 중 일부를 사전에 수령한 정황이 있었으나 그 수령이 자발적 단독행위가 아닌 공동협의에 따른 수령이었다는 점에서 상속재산분할 청구의 타당성을 두고 다툼이 존재했습니다. 청구인은 사전에 수령한 금액을 제외하고도 추가로 자신의 법정상속분을 정산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나, 의뢰인들은 이미 상당 부분을 수령하였다는 점에서 청구가 과도하다고 반박하였으며, 특별수익이나 사전 증여 내역 등 복잡한 계산 요소가 없었던 만큼 실제 정산 금액에 대한 단순 분쟁이 중심이 된 사안이었습니다.
상속 사건의소송 결과
추가로 저희가 지급해야하는 것이 없으면 이제 모두 완료된 건가요?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YK 가사상속(가업승계) 변호사의조력 내용
법무법인 YK 가사상속 변호사는 의뢰인들이 수령한 금액의 법적 성격을 면밀히 분석하여 일부는 공동 협의 하에 처리된 재산임을 입증하였고, 청구인의 주장 중 사실관계와 어긋나는 부분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답변서를 제출하였습니다. 나아가 법정상속분 비율에 근거하여 현실적 분할안을 제시하며 청구인의 양해를 이끌어내기 위해 수차례 조정기일에 출석하여 조율을 이어갔고, 상속재산의 전반적 성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청구인이 이미 수령한 4,700만 원을 공제한 나머지 분을 상계하는 방향으로 조정을 이끌었습니다.
결국 청구인은 1억 원을 일시불로 지급받고 나머지 상속분에 대한 청구를 포기하는 내용의 화해권고결정을 받아들이기로 하였고, 망인의 나머지 재산은 의뢰인 중 1인 명의로 귀속하기로 하여 사건이 최종 종결되었습니다. 각자의 상속지분과 분할 내역에 대한 명확한 정리를 통해 더 이상의 분쟁을 방지하게 된 점에서 의의가 크며, 법무법인 YK의 법리적 정리와 조율 노력이 결실을 거둔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